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의 주인공의 심경을 묻는 수능영어 문제 풀이법

by 꼼자쌤 in 수성구 2023. 3. 15.

수능영어  지문에서 주인공의 심경을 찾아야 하는 심경변화의 문제는 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문제의 지문은 수필이나 소설의 한 부분에서 발췌하여 출제됩니다. 지문의 해석난이도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많이 사용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간은 5~30초 이내입니다. 

심경을묻는수능영어문제

흔히 하는 실수

수험생의 입장에서 이 문항 역시 독해 문제입니다. 그래서 전체 지문을 읽고 해석합니다. 이 문제은 두 가지 형태의 5지 선다형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는 위 사진의 문제와 동일한 A → B이고  두 번째는 A, B입니다. 먼저 첫 번째 형태의 문제는 변화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 선지는 수능이나 고등학교 모의고사에서 사용됩니다. 두 번째 선지는 첫 번째 선지의 문제를 연습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ebs수능특강"교재나 "올림포스", "Reading Power"과 같은 교재에서 사용됩니다. 

주어진 지문은 주인공이 겪게 되는 다양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전개되는 지문 내의 이야기 안에서 중심이 되는 주인공은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됩니다. 수험생은 이 지문을 근거로 하여 주인공의 심경을 정확히 표현한 선지를 찾아야 합니다. 주어진 글의 해석 수준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쉽게 읽고 답을 찾습니다. 그러나 전체 45문제를 푸는데 주어진 70분의 시간을 계산해 보면 이 문제에 사용해야 하는 시간은 가능한 짧아야 합니다. 만일 이 문제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활용한다면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있는 1 지문에 2문제와 1 지문에 3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인공의 심경을 묻는 이 문제는 가능한 빠르게 풀여야 합니다. 하지만 전체 지문을 읽다 보면 대부분 목표로 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해결하는 방법

이 문제의 관건은 가능한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입니다. 물론 모든 문제를 빠르게 풀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유형은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는 문제입니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먼저 지문 전체를 읽지 않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무리 빠르게 전체 지문을 읽고 해석한다 해도 물리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의 지문을 읽지 않는 전략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첫 번째  형식 A → B

먼저 A → B형태의 선지문제는 주인공의 처음감정과 마지막 감정이 변화한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문의 가장 앞부분과 가장 뒷부분의 문장에 집중해야 합니다. 물론 주인공의 처음 감정이 글의 내용에서 전개되는 사건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다르게 변화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의 질문은 변화된 심경만을 묻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화의 원인이 되는 사건의 전개과정이 설명되어 있는 중간 부분은 필요 없습니다. 처음 심경과 마지막 심경 즉 발생한 사건 이전의 정보와 이후의 정보만이 필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형식 A , B

두 번째 A, B형태의 선지문제는 지문의 마지막 부분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주인공의 처음심경은 알 필요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건의 전개 과정 역시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결과 즉 전개된 사건의 결과만 알면 됩니다. 

그럼 이제 이 개념을 구체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실전문제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A → B의 문제는 

만일 각각의 한 문장만으로 답을 찾기 힘들다면 해당 문장의 바로 아래문장이나 윗문장을 참고로 합니다. 특히 문장의 명사와 동사보다는 형용사나 부사에 집중합니다. 대부분의 지문은 주인공의 심경을 색깔이나 분위기를 사용하여 나타냅니다. 이 의미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 바로 형용사나 부사입니다. 그러므로 문장의 주요소 즉 주어나 목적어에 사용되는 명사보다는 보어에 해당하는 형용사나 동사나 형용사,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의 의미에 집중하면 더 빠르게 주인공의 심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한 가지 정보만 즉 앞부분이나 마지막 부분만으로 이 유형의 문제의 정답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두 번째 형식 A , B형식의 문제는

이 문제의 선지는 동일한 의미의 두 단어를 사용하여 심경을 표현한 것입니다. 주어진 지문의 결론만을 참고하여 주인공의 심경을 찾아내면 됩니다. 처음의 심경과 사건의 전개과정의 정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글의 마지막 부분에 집중합니다. 첫 번째 경우와 동일하게 해당 문장의 형용사와 부사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영어시험연습

연습할 때 주의점

수험생은 완벽한 문제풀이를 위해서 각각구성된 모든 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풀이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쉬운 문제를 짧은 시간에 정확히 해결해야 어려운 문제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쉬운 문제부터 먼저 완벽해지는 것이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문제의 부담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문제 역시 풀이과정가운데 소요되는 정확한 시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우선 의식적으로 위에 제시된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풀어보세요.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를 좋아하는 수험생이 이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전개되는 사건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경향 때문입니다. 또 완벽한 해석이나 독해를 통하여 문제를 풀었던 수험생 역시 어색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전에 이 문제를 풀었던 방법을 바꾸어야 합니다. 주어진 각각의 문제에서 요구하는 지시사항에 정확하게 맞추어 지문을 해석, 독해해야 합니다. 수능영어는 시간이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이 조건은 고등 내신영어에서 더 크게 요구됩니다.

해당문제를 하루에 집중하여 많이 풀지 말고 매일 조금씩 나누어 풀어야 합니다. 만일 동일한 유형의 30문제를 푼다면 하루에 다 푸는 것보다 3문제씩 10일에 걸쳐서 풀어보도록 제안드립니다.   

댓글